2013 U-WURF 수료 소감3(2014.1.10)

  • 934조회
대학원행정팀U-WURF2014.02.11

[참가후기]
현재 U-WURF를 다녀와서 UNIST 대학원(Eco-friendly Catalyst&Fuel Cell Lab.)에 입학하게된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 Tech) 이병준입니다.

제가 U-WURF를 참가하게 된 계기는 ‘취업’이냐 ‘대학원’이냐 하는 진로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찾는 계기를 찾기 위해, 그리고 실제 대학원 생활이 어떠한 지를 느끼기 위해 마지막 학기를 마치고 늦은 마음으로 연구참여생이 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리고 참가후기는 다음 U-WURF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세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Chance to look up for my career in U-WURF
많은 대학생들은 자신이 졸업을 하고 무엇을 해야할 지 난감해 합니다. 특히 대학원에 관심이 어렴풋이 있으면서도 현실적인 문제로 취업을 해야하지는 않을까? 고민하는 친구들도 있었고, 대학원에 가서 잘 소화해 낼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을 지례 걱정하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이런 부분에서는 명확한 답변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대학원 생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내가 관심을 가졌었던 분야의 실험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동향이라던가 현황들을 가시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대학원과 취업이라는 진로에대한 불확실성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주저 없이 신청해보시라 권하고 싶습니다. 혹시나 연구실에서 경험을 해보고 자신의 길이 맞다면 선택을 해볼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다른 방향으로 진로를 설정할 수 있는 결심을 가지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From an engineer to researcher in U-WURF
저는 화학공학과에 재학중이었던 학생입니다. 제가 참여했던 랩실도 역시 화학공학 전공이지만 관심을 가졌던 연구과제는 Photoelectrochemical Cell(광전기화학 전지)이며 반도체기반으로 소자가 구성이 됩니다. 학부 때 명확한 뜻을 가지고 연구의 길을 걷겠다는 다짐을 하며 실험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이상 그 실험에 필요한 장비와 시약, 재료 등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U-WURF에서는 본인이 관심을 가지는 연구분야를 설정하였다면, 그 해보고 싶은 실험을 참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연구중인 대학원생 선배님을 통해서 그 실험이 어떻게 진행되며 왜 이루어지는지도 배울 수 있어서 가져왔던 관심을 다짐으로 키워갈 수 있었습니다.

해보고 싶은 실험주제가 명확하게 있으시다면 U-WURF에서 그 실험을 해보시는 기회를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어떤 실험을 해봐야 할 지 명확하게 모르시다면 어렴풋이라도 관심이 가는 랩실에 지원해보셔서 흥미를 키워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Advises for the student who is preparing U-WURF or U-SURF
(1) 랩 및 연구분야 조사를 해두고 올 것
하고 싶은 연구주제나 실험이 있으시다면 바로 선정하여 고르시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애매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사전 조사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U-SURF, WURF를 실시하는 랩실에 들어가서 연구주제를 확인해보시고, 그래도 명확하게 모르겠다면 랩 대학원 생이나 해당 교수님께 메일로 문의를 드려서
조언을 구하시면 좋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실험방향과 다르다면 대학원생이나 교수님들은 본인이 원하는 방향에 맞게 다른 랩실을 추천해주시기도 합니다.

실제로 조사없이 와서 4주동안 방황을 하다가 그냥 돌아가는 U-WURF학생도 발견하였습니다. 그러니 꼭! 사전조사를 해보신 뒤 선정을 해주시면 좋을 것입니다.

(2) 타 U-WURF, SUFR생과의 소통

이번 U-WURF를 하면서 저는 제가 하고 싶은 분야라서 만족하였지만, 실제로 자신이 생각했던 연구방향과 달라서 힘들어 하는 친구들도 봐 왔습니다. 위에서의 조언의 연장일 수도 있지만, U-WURF에 들어왔으면 다른 U-WURF, SURF생들과 소통을 통하여 다른 랩실에 대한 정보를 들으셔도 좋을 것입니다.
물론 자신의 lab에 대한 궁금증은 당연히 해결하시고, 다른 lab의 연구방향이라던가 소식을 들으면서 UNIST대학원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3) 상황개선

– U-WURF를 진행하셨던 조수근 선생님께서 이번의 U-WURF생들의 생활적인 부분이나 여러가지 부분에 대한 어려움을 바로바로 해결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그런 어려움이 있음에도 말하지 않아서 곤란해 했던 학생들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 그리고 실제로 lab에서 U-WURF기간 동안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주며, 대하여야 할 지 잘 모르는 lab도 있었습니다. 혹시나 그러한 상황이 있으시면 바로 건의하여 아깝지 않은 4주를 보내실 수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U-WURF, SURF를 준비하시면서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만 그을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