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U-SURF 참가 후기(제목:연구를 알게 해준 U-SURF)
- 1,056조회
-참가학생 : 김병성
-소속학교 : 한국기술대학교
-참여연구실 : 신형준 교수님 연구실(Nanoscale Materials Science Laboratory)
진로에 대해서 대학원 진학과 취업이라는 고민을 가졌던 학부생 4학년인 저에게 대학원 연구경험을 직접적으로 한 달간 할 수 있는 U-SURF라는 학생 연구 장학프로그램에 대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이 소식을 듣고 신소재공학을 하는 학생으로 유니스트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연구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수님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연구 내용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내가 하고 싶고 할 수 있는 연구 주제를 선택해서 교수님을 신청하였습니다. 실제로 U-SURF를 지원하는 분들은 자기 전공이라고 전공에 맞는 교수님만을 선택할 것이 아니라 직접 홈페이지도 들어가고 연구하는 분야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랩 실에 첫 주에는 배정 받아 교수님이 하는 연구 분야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실제 사용하는 STM, AFM 장비에 대해서 원리는 듣고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생소한 장비에 대해서 공부하고 이론에 대해서 논문을 통해 익혀나갔습니다. 둘째 주에는 AFM에서 EFM모드를 통해서 전자기 특성을 가지는 강유전체를 가지고 bias를 통해서 일정 모양의 패턴을 만드는 연구 주제를 저에게 주셨습니다. 주제 연구를 받아서 교수님께서 주신 논문을 읽고 실제 랩실 연구 학생의 도움을 받아서 AFM 장비를 사용하고 다루었습니다. 셋째 주에는 직접 교수님의 도움을 받아서 EFM 모드를 제대로 다루게 되었고 계속되는 반복 실험을 통해서 일정한 강유전체의 패턴을 만들어 냈습니다. 넷째 주에는 관련 이론과 실험 결과를 정리를 통해서 내가 지난 시간동안 연구한 내용을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서 발표를 하였습니다. 한 달이라면 연구를 하는데 짧은 시간일도 모르지만 아무리 작은 주제라도 받은 만큼은 확실히 하려는 자세가 U-SURF를 통해서 좋은 시간을 보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랩 실에서 부족한 저를 많이 도와주시고 좋은 말씀 많이 해주신 민복이형, 성실하고 똑똑한 태홍이, 활발한 지욱이, 친절한 나라 4주 동안 많이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좋은 연구 장학 프로그램에서 4주 동안 지도해주신 신형준 교수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