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U-SURF 참가후기(제목: 4주간의 대학원 체험)
- 816조회
-참가학생 : 신민경
-소속학교 : 한국교원대학교
-참여연구실 : 서관용 교수님(Enrtgy conversion and storage)
UNIST 대학원 접수를 위하여 이것 저것 알아보던 중, 4주 동안 학교에서 직접 생활하며 LAB 체험을 할 수 있는 U-SURF에 대하여 우연히 접하게 되었다. 항상 대학원 진학 후를 생각할때마다 사범계열인 우리 학교의 특성으로 나의 다양하지 못한 경험에 대한 걱정이 컸던 나에게 U-SURF는 매우 흥미롭고 좋은 기회였다. 해당 학교로의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었기에 더욱 그러하였다.
처음 울산에 도착했을 때는 낯선 환경과 낯선 사람들로 가득하여 어색한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었지만, 4주간의 과정을 모두 마친 후에는 오히려 돌아가서의 생활이 어색할것같다고 느껴질 만큼 뜻깊고, 재미있는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었다.
LAB 생활을 통하여 학부생, 대학원생 등 같은 분야를 함께 공부하고 토의할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대학원 진학 후에는 어떤 식으로 생활을 하게 되는지, 그리고, 다양한 논문들과 매주 진행 되는 LAB MEETING을 통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우리 LAB에서는 실험실에서의 실험보다 CLEAN ROOM의 장비들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직접 CLEAN ROOM에 들어가서 몇 가지 기기에 대한 설명을 듣고, 그 과정을 지켜보는 등 일반적으로 접해보기 힘든,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었던 점이 지금도 가장 많이 생각나고, 뜻 깊은 활동이었던 것 같다.
짧지도, 길지도 않은 시간이라고 생각했던 4주였지만, 실제로 와서 생활하다보니 어느새 시간이 훌쩍 가버렸다. 그만큼 흥미롭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