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U-SURF] 4주간의 연구와 대학원 체험

  • 1,938조회
2012.11.29

성명 : 신재혁   /   출신학교 : 경희대학교   /   참여연구실 : Stochastic Modeling & Computation (이창형 교수님)

 

U-SURF 프로그램이나 U-WURF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은 제 생각엔 앞으로의 진로에 대학원을 염두에 두고 있거나 연구원 혹은 연구직을 생각하는 학생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그러한 학생 중 한 명으로서 2012년 U-SURF 프로그램에 지원했고, 다행히 프로그램을 수료하면서 우수학생으로 뽑히는 영광을 얻게 되었습니다.
 

 4주 간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연구실에서의 생활은 제게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사실 학부생으로서 교수님들의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쉽게 주어지지 않는데, 본 프로그램의 주 목적이 그러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앞서 언급했던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연구에 참여하고, 연구실을 출퇴근하면서 대학원에 대한 생생한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교수님과의 1:1 미팅과 상담을 통해 전공과 진로에 대한 눈을 넓힐 수 있었고, 미국 명문대에서 U-SURF에 참여한 외국 학생과 연구를 같이 하고 주어진 문제에 대해 영어로 토론하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은 제 인생에서 정말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연구실에서 같이 근무하신 UNIST 대학원생 분들도 연구에 있어서나 진로에 있어서 많은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4주 간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정말 좋은 경험을 한 것 같습니다. 현재 대학원 진학과 취업 사이에서 갈등을 하시는 분들이나, 연구원 생활이나 대학원 생활을 체험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U-SURF 하계연구장학생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