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U-SURF] 나의 고민을 해결해준 U-SURF

  • 1,280조회
2012.11.29

성명 : 최진권   /   출신학교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참여연구실 : NetLab, Advanced communication and Smart control

 

지난 3년 동안 취업만을 위해서 꾸준히 공부해왔지만, 4학년에 진학하면서 이대로 취업하기에는 무언가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부에 대한 욕심이 조금씩 생기면서, 결국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원 진학과 취업을 극심하게 고민하던 중, 지인으로부터 U-SURF를 소개 받게 되었고, 이는 UNIST와 첫 번째 인연이 되었습니다.

 

저는 전기 및 전자 프로그램의 주창희 교수님 연구실에서, Networking research 프로그램인 NS-3를 학습했습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다양한 네트워킹 시스템, 예를 들어 유선 또는 무선 네트워크를 구현한 후 각각의 성능을 비교분석해보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꾸준히 공부하고 연구한 결과 운 좋게도 프로그램 내 우수학생으로 선발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값진 것은, 교수님과의 Communication이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매주 연구의 진행 정도를 파악하시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또한 전공, 진로 그리고 저의 부족한 점에 대해 여러 가지 조언을 해주셨고, 이로부터 그동안 제가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이나 부족한 점을 알게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추억에 남은 것은 기숙사 생활입니다. 제가 사는 호실에는 저를 포함에 4명이 있었습니다. 매일 밤, 야식을 먹으며 룸메이트들과 전공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수다를 떨었습니다. 서로 진로에 대한 많은 얘기도 했고, 내년에는 모두 유니스트에서 보자는 약속(?)도 했습니다.

 

저는 4주 동안의 U-SURF를 통해 제가 가지고 있었던 고민을 해결하게 됐습니다. 연구의 결과물을 볼 때 마다 성취감이 생겼고, 다음 연구에 대한 기대감 역시 생겼습니다. 연구에 대한 흥미를 느끼면서, 결국 대학원 진학을 결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결심을 할 수 있게 해준 U-SURF는 정말 값진 추억이었습니다.